'라바 아일랜드' 안병욱 감독 "국적 불문 똑같이 웃습니다"
대사 한마디 없이 웃음 폭탄을 안긴 한국 애니메이션의 대표주자 애벌레 듀오가 하수구 등에서 그렇게 고생하더니 결국 세계 무대에까지 진출했다.
국내 방송을 넘어 유튜브에서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애니메이션 '라바'는 새 시즌에서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넷플릭스와 손을 잡았다.
국내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최초로 넷플릭스 배를 타게 된 '라바'의 새 시즌 '라바 아일랜드'를 만든 안병욱 감독은 "아직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환경에서 넷플릭스란 거대 플랫폼과 손잡은 것은 분명히 힘이 된다"며 "엄청난 기회이고, 이번 시즌이 잘 되면 앞으로도 협업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 종로구에서 만난 안 감독은 개나 고양이처럼 누구에게나 귀엽고 친근한 존재가 아닌 애벌레들을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만들어 이 정도 반열에 올려놓기까지 고민과 고충이 많았다고 회고했다.
"사람들이 기피하지만 기존에 없던 벌레 캐릭터를 사랑스럽게 보여주고 싶었죠. 그런데 제가 맹주공 감독(시즌1~3 제작)과 옐로우, 레드라는 애벌레 듀오를 디자인했을 때 사람들 반응은 '뭐야, 못생기고 예쁘지도 않아!'였어요. 하지만 결국 팔다리 없는 이 녀석들이 국적 불문, 나이 불문 모두를 웃기는 데 성공했네요."
안 감독은 "팔다리가 없어 오히려 슬랩스틱에 제한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슬랩스틱은 과격한 액션을 통해 웃겨야 하는데 팔다리가 있으면 의인화해서 너무 강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애벌레 듀오는 세게 연출해도 완화된다. 그리고 혀를 쓰는 신기한 발상도 탄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원래 '라바'는 아이들을 위한 게 아니라 성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으로 기획됐다. '라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블랙코미디 요소도 그런 구상에서 비롯했다. 특히 7분 내외라는 짧은 분량을 활용해 경기도 버스 속 TV에서 오랜 기간 방영한 것도 직장인 등을 사로잡는 데 주효했다.
안 감독은 "'라바'를 알리는 데 버스가 많은 역할을 했다"며 "당시만 해도 '포켓 콘텐츠', '쿠키 콘텐츠'라는 개념이 없었는데 그런 면에서 '라바'가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애벌레 듀오의 세계 무대 진출을 기념해 작품 내 배경은 하수구, 가정집, 도심을 넘어 무인도로 확장됐고 최초의 인간 캐릭터 등 새로운 요소가 많이 추가됐다.
"도심에서 그릴 소재가 더 없더라고요. (웃음) 또 길바닥, 쓰레기통을 탈피해 좀 더 예뻐 보이는 배경을 고민하다가 다양한 지형이 있는 무인도를 선택했습니다. 아무래도 자연 배경이다 보니 색감도 예쁘게 나오고요. 크랩스포머, 애벌레 망고, 물개 클라라, 새 부비 등 새로운 캐릭터들도 귀여움에 중점을 뒀어요."
이러한 노력은 세계 시장에서도 금방 반응을 불렀다.
안 감독은 "넷플릭스 특성상 조회 수나 가입자 증가 등을 알 수는 없지만, 관계자들에게 물어보면 '스트롱 스타트'(strong start, 힘찬 출발)를 했다고 한다. SNS에서 반응이 좋고, 넷플릭스 자체 인기 프로그램 목록에도 올라있더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3D 애니메이션은 저 혼자가 아니라 그야말로 수많은 분야 전문가가 모두 함께 만든다. 모델링, 애니메이션, 라이팅, 리딩, 합성 등 분야에서 총 100여 명이 작업한다. 웃기기 위해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감독은 '라바' 외에 새로운 애니메이션도 준비 중이다. 반려동물 인구가 1천만명이 넘은 요즘, 반려견·반려묘의 '비만'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보다가 '빅펫'(가제)을 구상하게 됐다고.
"뚱뚱한 동물들이 다이어트 센터에 모여서 살 빼는 내용이에요. (웃음) 뚱뚱한 개, 뚱냥이(뚱뚱한 고양이)가 귀엽더라고요. '라바'처럼 슬랩스틱을 잘 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