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소아쌤

혼자만 알기 아까운 ‘장수하는 비법’

By 임정요

Published : Feb. 18, 2015 - 19:28

    • Link copied

불로장수의 비밀은 동서고금을 넘어 끊임없이 탐구되는 인류의 과제다.

과학자들이 밝혀낸 14가지 장수비법을 공개한다.

(123rf) (123rf)


1.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 오래 산다

은퇴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겠지만, 영국 킹스 칼리지의 연구에 따르면 장년까지 일하는 것이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영국 노동연금부의 통계에 따르면 55~75세 사이의 직장인 남성 75퍼센트가 “훌륭한 건강” 상태를 유지해서 65세 이전에 은퇴한 사람보다 우수한 체력을 뽐냈다고 한다.

2. 수혈을 받아라

뱀파이어 전설에는 진실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젊은 사람의 피에 노화를 방지하는 화학성분이 있다고 밝혔다.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수혈실험에서 수혈이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뇌 활성화를 돕는다고 나타났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같은 연구가 5년 이내로 진행될 예정이다.

3. 웃어라

웃음이 만병통치약이라는 오래된 금언이 사실로 밝혀졌다. 영국 리즈 대학교의 전문가들은 웃을 때 횡경막이 자극받아 몸에 피를 순환시켜준다고 말했다. 더불어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웃긴 영상을 약 15분 시청하는 것이 심장으로 통하는 혈액 순환을 50퍼센트 향상시키며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과 핏덩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밝혔다.

4. 퍼즐을 즐겨라

일주일에 두 시간 정도를 퍼즐이나 스도쿠 등의 게임으로 뇌에 자극을 주라. 매일 단어 맞추기 퍼즐을 두 개 정도 푸는 것으로 치매가 오는 것을 일 년 미룰 수 있다.

5. 다크 초콜릿을 먹어라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에는 심장병이나 암을 예방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다.

6. 낮잠을 자라

일주일에 세 번 30분간 낮잠을 자면 심장병의 위험을 37퍼센트가량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스의 연구원들은 23,0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오후에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장과 근육 등의 피로회복을 도와준다고 밝혔다.

7. 치실을 사용하라

치통을 앓는 사람들은 치아가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두 배 가까이 높다. 혈액 내에 병균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건강하게 살려면 치아관리를 확실히 해줄 필요가 있다.

8. 병가를 내라

아프면 병가를 내라. 병을 참고 근무하는 직원은 장래 심장질환을 앓을 확률이 두 배 가까이 높다고 런던대학의 10년 연구가 밝혔다.

9. 일어서라

직장인은 하루 평균 8.9시간을 앉은 채로 보낸다. 그 외의 시간은 침대에서 잠자는 시간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비활동성은 비만, 심장질환, 당뇨, 암, 우울증, 치매 등의 성인병을 유발한다. 미국 루이지애나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하루에 세 시간 이하로 앉아있는 성인이 평균 2년 이상을 산다고 밝혔다.

10. 침착하라

화는 병을 낳는다. 성질을 잘 내는 사람은 침착한 사람에 비해 각종 질병을 앓는다.

11. 아침을 먹어라

일어난 후 90분 내에 아침식사를 해라. 매사추세츠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늦게 먹는 사람들이 뚱뚱해질 가능성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를 밝혔다.

12. 매일 청소하라

워윅 대학교에서는 청소 등의 집안일이 최소 150칼로리를 소모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임을 발표했다.

13. 등산하라

등산하는 사람이 더 오래 산다. 아테네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3,100피트 높이에 있는 마을에 사는 주민들이 더 낮은 지대의 마을 사람들보다 더 수명이 길다.

14. 소식하라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런던대학교의 연구원들은 40퍼센트 더 적게 먹는 생쥐들이 30퍼센트 더 연장된 수명을 사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으로 치면 20년을 더 사는 셈이다.


(khnew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