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소아쌤

생강의 효능, 다이어트에 정력보강 효과까지…피해야 할 사람은?

By 신용배

Published : Oct. 30, 2014 - 13:11

    • Link copied

 

제철을 맞은 생강의 효능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생강은 우선 감기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매운 맛을 내는 ‘진게론’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 또한 칼로리도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돕는다. 항산화 효과는 물론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정력 보강 효과도 탁월하다. 생강이 혈압을 올려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라비안 나이트에는 생강이 ‘신이 내린 정력제’로 등장하기도 한다. 생강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ginger’가 정력, 원기라는 뜻이고 동사로 쓰이면 ‘원기를 북돋우다’라는 뜻을 지닌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다만 체질이나 신체 상태에 따라 생강을 섭취할 때 유의해야 한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인 생강은 몸에 열을 나게 하기 때문에, 감기 등으로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혈압이 높은 사람도 피하는게 좋다. 또 생강을 먹으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치질과 같은 혈관성 질환이 진행 중인 사람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생강의 효능에 누리꾼들은 “생강의 효능, 감기에만 좋은 줄 알았더니 두루 좋네”, “생강의 효능,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게 낫겠구나”, “생강의 효능, 감기 걸렸을 때는 생강차 만한 약이 없는 듯”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