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소아쌤

[김대균의 영어산책] 속담으로 배우는 영어공부 (4)

By Korea Herald

Published : Nov. 19, 2021 - 10:01

    • Link copied

토익 만점을 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토익만점자가 적지 않다. 그렇다고 토익만점이 아주 쉬운 것은 아니다. 980점에서 만점까지 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토익 최다응시 만점강사인 필자와 필자가 관찰한 주변의 토익만점자들의 공통점을 정리해 본다.

1. 공부를 충분히 많이 하자. 조금 공부해서 나오지 않는다. 특히 토익  RC 는 한 개 틀리면 거의 모든 시험에서 5점을 깎아버린다. (리스닝의 경우 3개 정도 틀려도 만점이 나온다.) 980점 학생이 만점을 받기 위해서 코피 한 번 더 터질 정도의 노력을 해야 한다. 충분한 문제를 풀면서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왜 틀렸는지, 나의 약점은 무엇인지 스스로 반성하고 진단해야 한다.

2. 우선 리스닝 만점에 도전하고 그 다음에 리딩에 집중하자! 리스닝은 리딩과 상대적으로 만점 받기가 쉽다. 잘하는 부분, 효과가 나오는 부분을 완벽하게 하고 나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나가야 한다.

3. 시험은 자주 보자. 자주 시험을 본 사람이 토익시험 자체에 익숙해지면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 예전에는 월초 토익 시험이 쉽고 월말 토익시험이 어렵다는 속설이 있었지만 요즘은 월초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시험을 많이 볼수록 자신에게 잘 맞는 토익시험 문제들을 만나서 만점을 받을 확률이 높다.

4. 영영사전을 활용하자. 우리말사전은 800점대까지 보는 것이다. 900점대부터는 영영사전을 쓰면서 그 단어의 의미를 원어민처럼 이해하고 원어민들의 예문을 통해 영어 감각을 익혀야 한다. 파트7의 독해 동의어문제는 문맥을 보고 의미도 따지면서 어울리는 전치사나 패턴도 다 맞아야 동의어 정답이 된다. 

예를 들어 retain은 ‘간직하다’의 의미로 많이 알고 있지만 ‘변호사 등에게 의뢰하다’, ‘~을 고용하다’는 의미도 있다.

(ex) George retained a lawyer for his court case. (조지는 그의 법정 소송 사건을 위해서 변호사를 고용했다)
독자들은 이 뜻을 알고 있었는가? 이 독해 문제는 한번 토익 만점을 받고 그 다음에도 자신감 있게 시험을 본 필자의 수강생도 틀린 문제이다.
또한 최근에 출제된 단어로 measure = policy (조치;, 정책)가 출제되었다. measure는 ‘측정하다’의 의미로 잘 알고 있지만 명사로 장책이나 방침의 의미도 있다.

(ex) What further measures can we take to avoid terrorism?(테러를 피하기 위해서 어떤 추가적인 조치들을 우리가 취할 수 있을까?)
-take measures (조치를 취하다)

5. 겸손하자! 토익만점 한번 받는다고 그 다음에 또 받으리란 보장은 없다. 매 번 새로운 문제가 출제된다. 만점을 받았으면 하나님의 도움도 있나보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다음 시험도 겸손하게 봐야 또 만점이 나온다. 
토익 만점자들과 그들의 특징을 정리해 만든 영상링크를 드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dSLhOMN5Bzs

-----------------------------------------------------------------------------------------

속담으로 배우는 영어공부(4)

1. Don’t bite the hand that feeds you.(당신을 먹여주는 손을 물어뜯지 말라)
의미: Don’t act badly toward the person who has helped you or from whom you derive some benefits, for you may lose those benefits in future.(당신을 도와 온 사람이나 당신이 혜택을 보게 도와준 사람에게 나쁘게 행동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럴 경우 미래에 당신은 그런 이익이나 혜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derive A from B: B로부터 A를 얻다(유래하다), for: ~때문에(접속사로 사용되었다), benefit:이익, 혜택

2. Don’t kill the goose that lays the golden eggs.(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말라)
의미: If you kill a goose that lays golden eggs, you destroy something that makes lot of money for you.(당신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면 당신은 당신을 위해 많은 돈을 벌게 하는 무언가를 파괴할 수 있다)

3. Familiarity breeds contempt.(친숙함이 무시함을 낳는다)
의미: If you know a situation, person, or thing well, you stop respecting them and become careless.(당신이 어떤 상황이나 사람, 일을 알면 당신은 그들을 존경하는 일을 멈추고 부주의하게 된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4. Fortune favors the brave.(행운은 용기 있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의미: If you carry out your plans boldly, the luck is more likely to favor you.(당신이 당신의 계획을 과감하게 실행하면 행운이 당신의 편이 될 가능성이 높다)
the brave:용기있는 사람들 (ex) the poor:가난한 사람들, the poor:부자들, carry out:실행하다, favor:선호하다, 좋아하다 

5. Get out while the going (getting) is good.(박수칠 때 떠나라)
의미: To leave a place or situation before conditions worsen and it becomes difficult to leave.(상황이 나빠져서 떠나기 힘든 상황이 되기 전에 그 장소나 상황을 떠나라)

6. God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하나님은 스스로 노력하는 자들을 도우신다)
의미: God doesn’t help those who don’t try. You’ve to make effort if you want to succeed.(하나님은 시도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돕지 않는다. 성공하고 싶으면 노력을 해야 한다)

7. Good things come to those who wait.(좋은 일들은 기다리는 자에게 온다)
의미: Patience is often rewarded.(인내는 종종 보답된다)

8. Grief divided is made lighter.(고통도 나누면 가벼워진다)
If you share your grief, it’ll get easier to bear.(고통을 나누면 견디기 쉬워진다)
divided(나뉘어진) 는 그 앞의 명사 Grief 를 수식한다. , bear:참다, 견디다

9. Half a loaf is better than none.(빵 반 조각이 없는 것보다 더 낫다)
Getting less than what one wants is better than not getting anything.(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덜 얻는 것이 아예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것보다 더 낫다)

10. Hope for the best, prepare for the worst.(최고를 희망하고 최악을 대비하라)
Be optimistic, but be prepared for a scenario where things can go wrong.(낙관적인 태도를 갖자! 그러니 상황이 나빠질 경우에 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