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소아쌤

[김대균의 영어산책] 다음의 짧은 단어들을 여러분 다 아시나요?

By Korea Herald

Published : June 11, 2021 - 10:01

    • Link copied

 

토익 수강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토익 파트7 독해문제의 double passages와 triple passages가 어려워 점수가 안 나온다고 한다. 실은 단문독해부터 많이 틀린다! 본문 하나로 문제를 푸는 문제도 본문 두 개 또는 세 개로 푸는 문제들 못지않게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

영단어들도 마찬가지다. 길고 어렵게 생긴 단어만 어려운 것인 줄 아는데 실은 짧고 불편한 단어들도 많다.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기초부터 짧은 것부터 잘해나가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

필리핀 사람을 가리키는 영단어는? philippines? Philippino? 아니다! 정답은 Filipino 이다. 예전 행정고시 문제이다. 관찰력이 있는가를 물어본 좋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ajar는? ‘문이 반쯤 열려있는’이라는  미국 대학원 입학시험 GRE (Graduate Record Examination) 수준의 단어이다.

(ex) We left the door ajar so that we could hear what they were saying.(우리는 그들이 무슨말을 하는지 듣기 위하여 문을 조금 열어 놓았다.)
nail은 여성의 경우 손톱으로 잘 아는 단어이지만 못으로도 많이 쓰이는 단어이다.
보통 a three-inch nail은 3인치 길이의 못이지 손톱이 아니다!

nursery는? 유치원, 탁아시설을 가리키는 단어로는 아는 분들이 많은 편이지만 이 단어가 plant nursery는 판매를 목적으로 식물이나 나무가 재배되는 장소(a place where plants and trees are grown, especially for sale)의 뜻, 즉 묘목원의 의미로 토익 독해에 자주 출제된다. 그냥 nursery로 plant nursery의 의미로 쓰인다. 시험에도 그냥  nursery 로 나온다. 문맥을 유치원으로 상상하다가는 식물 모종을 키우는 묘목원과 너무 멀어진다!

이런 짧지만 만만치 않은 단어들을 몇 개 더 공부해 보자!

perk: 특전
(ex) A company car and a mobile phone are some of the perks that come with the job.(회사차와 휴대폰이 그 직업을 갖게 되면 함께 딸려 나오는 몇몇 특전들이다)

독자분들 중에 취직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다음의 단어들을 구분해서 알아야 한다.

cover letter: 자기소개서
(ex) Please send a cover letter with your application form.(신청양식과 함께 자기소개서를 보내주세요)

CV(=curriculum vitae): 이력서 – resume의 의미로 주로 영국에서 쓴다. 취직하시려면 꼭 알아야 하는 단어이다!
(ex) I see from your CV that you worked for two years in Seoul.(이력서를 보니 당신은 서울에서 2년동안 일하셨군요)

refer(언급하다, 참고하다), prefer(선호하다, 좋아하다)는 잘 아는 단어인데 defer는?

defer: 연기하다, 미루다
(ex) My bank has agreed to defer the repayments on my loan. (내 은행은 내 대출금 납부를 연기해주기로 동의했다)

stow: 보관하다, 집어넣다 – 비행기 승무원이 다음과 같은 공지사항을 기내에서 말한다.
(ex) Please stow your carry-on bags under the seat in front of you. (여러분 앞에 좌석 밑에 수화물을 넣으십시오)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


오늘의 문법 포인트: 명사+ly로 만들어진 형용사

오늘의 표현: You make me lovely. (넌 날 사랑스럽게 만들어)

오늘의 표현이 사용된 제니퍼 니븐 소설의 원 문장 속 lovely는 모두 형용사로 쓰였다. 이 단어는 부사로 쓰이지 않는다. 우리가 부사로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로 대표적인 단어가 몇 개 있고, 그중 하나가 lovely이다.

(ex) When a woman isn't beautiful, people always say, “You have lovely eyes, you have lovely hair.” (여자가 예쁘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은 사랑스러운 눈을 가지고 있군요, 또는 사랑스러운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네요.”라고 한다) -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
(ex) I think that I shall never see a poem lovely as a tree. (나는 나무만큼 사랑스러운 시를 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조이스 킬머(Joyce Kilmer)

lovely와 같이 부사처럼 생겼는데,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만 사용되는 단어들 4개를 더 암기하자!

(1) costly: 비용이 많이 드는, 대가가 큰 
(2) friendly: 상냥한
(3) timely: 시기적절한
(4) lively: 활기찬

이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명사+ly형이라는 것이다. 명사+ly = 형용사! cf. 형용사+ly = 부사

(ex) Mining can be costly in terms of lives. (광업은 목숨을 잃는 큰 댓가를 치를 수 있다)
(ex) The hotel staff were friendly and attentive. (그 호텔 직원들은 친절하고 세심했다.)
(ex) John doesn't work in a timely fashion. (John은 시간에 맞게 일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ex) Jay is very lively and full of fun. (Jay는 생기발랄하고 장난기가 넘친다.)

한편 -ly로 끝나는 형태인데 형용사, 부사 모두로 사용되는 단어들도 있다. 다음의 단어들의 공통점은 모두 시간을 가리키는 단어들이다! 이들은 모두 형용사, 부사가 다 되어 명사뿐 아니라 동사도 수식한다!

(1) daily: 나날의, 일일 
(2) weekly: 주간의, 매주 
(3) monthly: 한 달의, 매월 
(4) yearly: 연간의, 매년